CREATING VALUE BEYOND DATA

ABOUT

NEWS & NOTICE

[2016년5월9일] MDS홈페이지 자료실에 게시된 MOUM 내용 공유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6-05-19 14:51 조회6,470회 댓글0건

본문

44a6b3624233eb74e05d8853e9990a95_1477459

MDS테크놀로지 홈페이지 자료실에 MOUM 관련한 게시글 입니다.


최근 나날이 발전해가는 빅데이터 엔진의 활용범위는 기하급수적으로 빅뱅하는 국면이다. 다만 이러한 빅뱅의 이면에는 Quantitative Expansion(양적 팽창)에만 치우쳐져 있지 않나 하는 우려와 함께, 빅데이터 엔진의 활용은 단순히 많은 데이터의 통합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통합된 데이터에 대한“분석이 바로 Qualitative Acceleration(질적 고도화)의 핵심”이요 빅데이터의 활용의 의의라고 보아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는 데이터의 종류와 상관없이 모두 통합하고 분석이 가능합니다’라는 허언을 경계해야 할 것이다. 정보보안 전문회사인 데이타와이드㈜는 빅데이터 엔진을 기초로 정보보안 분야에서 질적 고도화를 혁신하는 회사중의 하나이다.

오늘날 고객정보는 단순한 정보가 아닌 기업 비즈니스 성패의 핵심으로써 부각되고 있고, 이 지면을 통해 소개코자 하는 분야 또한 데이타와이드㈜의 여러 정보보안 전문분석분야 중의 하나인 고객정보보호이다.

대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게 있어 고객정보는 비즈니스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핵심 정보자원임과 동시에, 국내 법률상 보호와 유출방지 의무를 지닌 관리책임을 지고 있는 자산이기도 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객정보유출사고 발생시 수반되는 소송비와 손해배상비용과 같은 법률적 비용뿐만 아니라 기업이미지 실추에 따른 매출급감과 이미지 개선을 위한 광고홍보 비용에 직면하게 된다. 더욱이 우리 기업이 고객정보유출 사고에 있어 고려해야 할 손익은 이러한 비용에 대한 수치적 계산에만 국한할 것이 아니라,이러한 정보유출 사고에 대응하는 임직원의 노력과 인건비용 그리고 이러한 사고대응 과정에서 메몰 시키게 될 기업 비즈니스 활동에 대한 기회비용의 상실까지 고려해야 할 것이다.

고로 기업에서 꾸준히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고객정보 유출사고사례들은 이러한 양날의 칼로써의 모습을 여지없이 보여준다.

특히 내부통제의 부재로 인한 유출사고사례가 증가하면서, 내부통제 및 그에 따른 임직원의 변화관리의 필요성을 피부로 느끼는 금융권을 중심으로 ‘Splunk기반의 고객정보 유출 이상징후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 사업 검토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고도화된 고객정보유출 분석과 탐지를 위해 데이타와이드㈜는 빅데이터와 정보보안 전문성을 토대로 MOUM Enterprise를 구축하였으며, 이는 고객정보 유출에 대한 정황을 매일 수천 개씩 쏟아내는 이벤트를 정보보안 담당자에게 제시하고 분석하시도록 하는 단순한 시스템이 아닌,보다 정제되고 불필요한 이벤트를 최소화한 정보분석 시스템으로써의 기반 아키텍처를 설계 구현하게 되었다. 정보보안 전문가 관점에서의 시나리오 분석은 물론이며, 분석목적에 따른 다양한 통계적 기법을 활용함과 동시에 최근에는 즉각적인 사전 의사결정과 액션에 까지 이르도록 하기 위한 학습과 예측분석 알고리즘에 이르기 까지 MOUM Enterprise솔루션의 기반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데이타와이드㈜는 다수의 국내 Top 금융사에“보안 이상징후 모니터링 시스템 MOUM Enterprise” 를 구축하면서 축적된 노하우를 기반으로 내부통제를 강화하여 미래의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솔루션으로 이상징후분야 시장을 리딩하고 있다.

더불어 각 기업들은 MOUM솔루션을 기반으로 고객정보 유출 업무이상징후모니터링, IT위험관리, 취약점이력관리, 단말보안통합관리 등의 추가 구현을 통하여 기업내 정보보호포탈솔루션의 초석을 다지고 있다.

은행권 최초로 ‘고객정보 유출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한 관계자A는“고객정보 유출은 은행 입장에서는 돌이킬 수 없는 대형사고인만큼 시스템 구축으로 이를 대비하는 것” 이라며 2016년 4월 말을 목표로 고객정보 유출탐지시스템 구축 고도화 사업 구축 중에 있다.

생보사 정보보호 A팀장은 “ 데이타와이드㈜의 이상징후분석시스템 MOUM Enterprise를 최적화시켜 도입하여, 그 동안 보안로그를 남기기만 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못했는데, 이상징후시스템을 구축하면서 내부통제뿐만 아니라 외부침해와 업무시스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상징후 모니터링을 제대로 할수 있게 되었다’며 구축과정에서 유출이나 오남용을 의심케 할 수 있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반영했다. 만약 이상행위로 판단되면 해당부서 담당자에 알람이 뜨고, 행위자에게 소명요청, 감사, 소환까지 할 수 있도록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A팀장은 데이타와이드㈜ MOUM Enterprise구축을 통해 업무시스템 상에서 발생하는 개인정보 유출징후들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어 내근직 뿐만 아니라 그동안 관리가 힘들었던 전국의 GA법인대리점들의 관리도 가능하게 됐다는데 높은 만족도를 표했다.

MDS 홈페이지 자료실 URL : http://www.mdstec.com/splunk/bbs.asp?no=21